괜찮아, 마음먹기에 달렸어 - 마음의 평정을 찾기 위한 스물다섯 가지 조언 Books

프랑스 정신과 전문의이자 심리 치료사인 크리스토프 앙드레의 행복하게 살아가는 방법에 대한 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 이 책에서는 행복은 목표가 아니라고 말하고 있으니 조금 다를까요? 부정적인 감정에 빠져 헤어나오지 못하는 사람들을 위한 책일 수도 있고, 부제와 같이 마음의 평정을 찾기 위한 이들을 위한 책일 수도 있습니다. 


사실, 제 주변 사람들 중에서는 이 책과 같이 삶에 대한 조언이 되어줄만한 책을 읽는 것에 회의적인 사람들이 많습니다. 누구는 당연한 말을 하고 있기 때문에 책을 읽을 이유를 못찾겠다고 하고, 누구는 말도 안된다, 공감이 가지 않는다는 이유로 읽지 않습니다. 하지만 저는 제법 즐겨 읽는 편입니다. 이런 습관은 초등학교 때부터 생겼습니다만, 저도 이제까지 왜 제가 이런 책을 즐겨 읽는지 몰랐습니다. 하지만 이번 책을 읽고 조금은 알게 되었습니다. 

나이를 먹고, 여러 경험을 하고, 또 많은 이야기를 듣고, 보게 되어 삶을 살아가는 방법에 대해 자기 나름대로의 방향성을 잡게 됩니다. 하지만, 저를 비롯해 주변 사람들을 보면 자신이 세운 방향으로 똑바로 살아가고 있는가하면 그렇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세상에는 많은 유혹이 존재하며 사람이 망각의 동물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자신의 방향을 잃지 않도록 꾸준히 자신을 되돌아 볼 필요가 있습니다. 때로는 자신의 방향을 다시 재수정해야 할 필요도 있습니다. 이때 도움이 되는 것이 이 책과 같이 삶의 조언을 주는 책들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이 책에서는 마음의 평정을 찾기 위한 다양한 조언을 하고 있습니다. 

그중 가장 공감했던 부분은 멍 때리면서, 별 필요도 없는 생각에 집중하여 기분을 우울하게 만드는 습관에 대한 것이었습니다. 이러한 곱씹는 행위는 무의식적으로 많이 해왔기 때문에, 자각하게 된 지금은 줄이고자 애쓰고 있습니다. 이것으로 조금더 행복해질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앞서 이야기 했듯이 이 책에서는 목표가 아닌 수단으로서 행복을 받아들여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우리는 '행복해지기 위해' 혹은 오로지 행복을 위해 사는 것이 아니라 이따금이라도 '행복해질 수 있기 때문에' 사는 것이다.
저 처럼 이 글을 읽고 순간 의아해하실 분들이 많으시리라 생각합니다. 제가 이해한 바는 다음과 같습니다.
저는 아직 인간이란 어떤 목적 없이는 살아갈 수 없는 동물이라고 생각하고, 그리고 그 목적이 차를 사는 것이든, 가족을 이루는 것이든, 돈을 버는 것이든, 자신의 만족과 행복을 위해 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마도 작가는 ['행복해지기 위해' 사는 것이 아니다]라고 말하는 것이 아닌, ['행복해지기 위해'사는 것은 좋으나, 오로지 행복을 위해 살지 마라. 인생에는 비극이 가득함을 인정하고 이따금이라도 '행복을 느낄 수 있는 것'으로 만족할 수 있도록 해라]라고 말하는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행복도 너무 극단적인 것을 추구하지는 마라는 것이 아닐까요? 

자신의 이상 속의 행복에 집중한 나머지 만족하지 못하고 산다면 그 인생은 죽을 때까지 또는 인생의 대부분이 불행한 채로 살게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추가로 이 책에서는 '영원한 행복'은 없다고 말하며 행복은 순간순간 찾아왔다 사라짐을 반복하는 것이라고, 이 사이클이 보다 빈번하게 일어날 수록 자신을 더 행복하다고 느끼게 되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제가 이 책을 읽고 마음 먹은 일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답이 나오지 않는 부정적 생각에 집중하여 더욱 자신을 몰아세우지 말고, 의식적으로 합리적인 사고를 유지할 것
- 눈을 너무 높이 멀리 둠으로써 순간의 행복을 놓치는 일이 없도록 순간순간을 충실하게 살 것
- 하루에 한번은 모든 것을 내려놓고 자신에게 집중하는 시간을 가짐으로써 자아성찰의 시간을 가질 것


책이 무척 가볍고, 글도 읽기 편하게 쓰여있어 부담없이 출퇴근 시간에도 읽을 수 있는 책입니다.
최근에 바쁜 삶이나 기분 나쁜 일들에 의해 마음의 평정을 잃고 우울한 기분에 빠져 계신 분들이나, 보다 자신의 행복을 위해 다른 사람의 의견에 귀기울일 수 있는 분들 등에게 추천해주고 싶습니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


애드센스반응형

통계 위젯 (화이트)

1064
438
16779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