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TFLIX 이용 후기: 나는 계속 사용할거다 IT

지난 한 달간 NETFLIX를 무료로 이용했고, 개인적으로 잘 이용했으나 아직 어떤 서비스인지 모르시는 분들이나 사용할 것을 망설이는 분들에게 작은 정보라도 전달하고자 후기를 작성한다.


NETFLIX(이하 넷플릭스)는 위의 스크린샷에도 나와있듯이 영화나 TV 프로그램을 스트리밍을 통해 서비스한다. 

그렇다면 이 서비스의 장점은 무엇일까? 왜 이 서비스를 이용하는가?

1) 추가 과금이 없다.
앞으로 추가될지 어떨지는 모르겠으나 이 서비스는 한 달 구독 요금만 내면 추가적인 과금이 없다. 

국내 다른 영상 스트리밍 서비스나 셋탑박스와 같은 경우 영화 한 편에 얼마, 드라마 한 편에 얼마씩 내야 한다. 이런 점은 구글 플레이와 같은 서비스도 마찬가지. 

하지만 넷플릭스는 그런 것이 없고 무제한으로 볼 수 있다. 
멤버십 요금 역시 저렴한 편이다. 가장 저렴한 것은 7.99 달러, 그리고 가장 많은 이들이 이용하는 표준이 9.99 달러이다.

9.99달러는 HD화질을 제공하며 2명까지 동시접속이 가능하다.

가장 비싼 4명 동시접속에 UHD 화질을 제공하는 프리미엄 요금제가 11.99 달러로 상대적으로 저렴하다고 생각한다.


2) 광고가 없다.
보통 가격이 무료이거나 저렴하면 Youtube와 같이 감상 도중 광고가 등장한다. 
이는 영상 서비스 제공사가 광고수입을 얻기 위함인데, NETFLIX는 그런 것이 존재하지 않는다. 덕분에 흐름이 끊기지 않고 집중하여 감상할 수 있다.


3) 별도의 장비가 필요하지 않다.
셋탑박스와 같은 별도의 장비가 필요하지 않다는 뜻이다.

넷플릭스는 스마트폰에 설치가능 한 안드로이드와 iOS 앱을 통해 감상할 수 있고, 스마트 TV나 다양한 셋탑박스에서도 넷플릭스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앱을 제공해주고 있으며, 그런 장치나 프로그램이 없다해도 PC의 크롬이나 인터넷 익스플로러와 같은 웹브라우져를 통해서 이용하는 것이 가능하다.


하지만 단점 역시 존재한다. 
그러나 대부분 나에게는 단점으로 작용하지 않기 때문에 나는 계속해서 이용할 생각이다. 여기서는 단점을 적음과 동시에 나는 어떻게 대처하고 있는지 함께 적어두고자 한다.

1) 컨텐츠 부족.
이제 막 서비스를 시작한지 한 달 남짓된 만큼, 제공하는 영상물이 풍부하다고는 말할 수 없다.
일단 최신 영상물은 찾아보기 힘들다.
무척 인기 있는 작품들도 찾을 수 없는 것이 대부분이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접해보고는 실망하는 경우가 많다.

-> 하지만 나는 평소 영상물을 즐겨보지 못한다. 찾아 볼 기력도 시간도 없었으며 영화관 역시 자주 가는 편이 아니다. 그런 나에게 현재 넷플릭스에서 제공하는 영상들은 못보고 놓쳤던 작품을 저가에 감상할 수 있는 기회를 주었으며, 새롭게 관심을 가지게 된 작품을 편하게 감상할 수 있는 기회를 주었다.
개인적으로는 대부분이 아직 안 본 작품인지라 현재 있는 컨텐츠만으로 1년은 즐길 수 있을 것 같다.

더해, 폭발적이지는 않더라해도 꾸준히 컨텐츠가 추가되고 있기에 적어도 나는 컨텐츠 부족으로 걱정할 일은 없을 것 같다.

2) 화질 문제.
평소 영상물을 즐겨 다운받아 보시는 분들에게는 꽤 민감한 사항이 아닐까 싶다.
현재 넷플릭스는 기본적으로 HD, 720P 화질을 제공하고 있다. 
UHD, 4K 영상을 제공한다고 하지만 모든 컨텐츠가 UHD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아닐뿐더러, UHD 감상은 몇몇 제한된 장비에서만 가능하다. 현재 넷플릭스 공식 홈페이지에서 알려주는 UHD 서비스 이용가능한 기기는 다음과 같다.
- Nvidia Shield
- Roku 4
- TiVo Bolt
- Amazon Fire TV (새버젼)
- British Telecom BT DTRT-4000
- Segem 4K (멕시코의 Totalplay)
- 넷플릭스 앱을 제공하는 UHD 스마트 TV

아마 국내에서는 TV를 제외하고는 생소한 기기일 것이다. 나역시 하나도 가지고 있지 않다.
따라서 11.99 달러의 프리미엄 서비스는 여럿이서 함께 이용하지 않는 이상 국내에서는 결제할 필요가 없을지도 모르겠다.

-> 나는 현재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Windows 8 타블렛, PC(46인치 TV를 모니터로 사용 중)를 통해 넷플릭스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
처음에는 HD 화질이 무척 불만이었다. 화면이 작기 때문에 스마트폰이나 타블렛의 경우는 정말 좋았지만, 720P는 영 화질이 만족스럽지 않았다. 
그런데 어느 날 Windows 8 앱마켓에서 넷플릭스 앱을 설치해 이용해봤는데 화질이 좋아진 느낌이 들었다.
찾아보니 알게 되었지만 넷플릭스는 2013년(확실치 않음) 정도부터 Super HD, 1080P를 Windows 8 앱에서 제공한다고 한다. 운이 좋게도 집에 있는 데스크탑 PC와 스틱 PC 모두 Windows 8.1 이기 때문에 넷플릭스 앱을 이용하여 1080P 화질로 이용이 가능했다.

UHD는 사실 집에서 커버할 수 있는 화질도 아니었기 때문에 SuperHD 서비스를 이용받을 수 있다는 것에 무척 만족하고 있다.


지금까지 나는 드라마는 <데어데블>, <제시카 존스>를 보았고, 영화는 <미션 임파서블 4>, <쿵푸 팬더>, <쿵푸 팬더 2>, <호스트>를 보았다. 영상 애호가 분들께는 부끄러운 라인업이긴 하지만 아직 보고 싶은 작품들이 잔뜩 밀려있어 고민이다. 

적당한 요금으로 적당한 화질로 편하게 영상을 감상할 수 있다는 것이 나에게는 큰 매력으로 다가왔기에, 나는 앞으로도 계속 구독할 생각이다.

덧글

  • 나인테일 2016/02/10 05:06 # 답글

    올레TV만 해도 한번만 보고 말겠다는데도 꼭 절반 이상의 영화들이 무슨 얼어주글 프라임 무비팩이니 하는걸 의무 가입해서 보도록 하질 않나 프라임 무비팩만 가입한다고 끝나는 문제도 아니라서 KT 이외의 서드파티 판권업자들이 올려놓은 영화들 보면 애미 출타한 가격의 VOD들이 많죠. 거기에 비하면 넷플릭스는 게임계의 연쇄할인마 수준으로 구매의욕을 고취시키는게 사실이죠.
  • LionHeart 2016/02/10 14:41 #

    게임계의 연쇄할인마 ㅋㅋㅋ 표현이 너무 재미있어서 빵 터졌습니다.
    말씀하신대로 넷플릭스가 너무 착한 가격을 제시하고 있어서, 앞으로 인상이나 추가 과금이 생기지 않을까 걱정됩니다. 뭐 아직까지 컨텐츠가 많지 않아서 그럴 걱정은 없겠지요. ^^;
  • 근성오빠 2016/02/10 07:33 # 답글

    자막은 한글 자막만 제공하나요? 영어 자막은 있는지 궁금하네요~
  • LionHeart 2016/02/10 14:42 #

    작품에 따라 다릅니다. 제가 보는 미드의 경우는 영어 자막도 지원하더군요. ^^
    저도 영어공부할 겸 영자막으로 종종 보고 있습니다. :)
  • 지나가다 2016/02/10 12:17 # 삭제 답글

    저는 별로... 한달에 1만원씩 내고 저 컨텐츠라면 안 보는 게 낫겠다 싶어서 멤버십 해지했습니다.
  • LionHeart 2016/02/10 14:44 #

    예, 평소 영상물을 잘 챙겨보셔서 신작들을 원하시는 분들이나, 그렇지 않더라도 원하시는 작품들이 없는 경우에는 아쉬운 컨텐츠의 양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무리 다른 서비스들에 비해 가격이 착하다고 해도 어떤 이유에서건 불필요한 지출이라 판단되면 지불안하시는 것이 좋겠지요 :)
  • 에규데라즈 2016/02/10 22:42 # 답글

    넷플렉스는 (저도 유료사용자가 되었지만) 번역만 좀 신경 써줬으면 나무랄게 없을거 같아보입니다
  • LionHeart 2016/02/11 10:24 #

    아...번역...
    종종 "어라?" 싶은게 보일 때가 있지만, 아직 전 번역 없이 매끄럽게 볼 수 있을 정도는 아니라서 감사하게 보고 있습니다 ;ㅁ;
    저도 번역에 자신있게 태클을 걸 수 있을 어학능력이 있으면 좋겠네요. 부럽습니다. ;ㅁ;
  • 레이오트 2016/02/11 09:57 # 답글

    음. Nvidia Shield가 있으니 가입해볼까....
  • LionHeart 2016/02/11 10:26 #

    무료 서비스 때 이용해보신 뒤 결정하셨으면 좋았을텐데, 아쉽네요. ;ㅁ;
    컨텐츠 때문에 호불호가 많이 갈리는 서비스라서 만족하실지 어떨지 걱정되는군요.
  • 레이오트 2016/02/11 11:18 #

    지금도 1개월 무료는 되는 듯.
  • LionHeart 2016/02/11 16:40 #

    다행이네요. :)
댓글 입력 영역


애드센스반응형

통계 위젯 (화이트)

1164
438
16779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