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 10: 가상 데스크탑 기능 정말 만족스럽습니다. IT

학교에서 지원하는 무료 8.1을 사용하고 있었습니다만 하드웨어를 교체하는 김에 큰 마음 먹고 10을 구매했습니다. 공식 홈페이지에서 10 Home 버젼을 15만원 조금 넘게 주고 구매했군요.

저도 모든 기능을 알고 이끌어 내고 있지는 못하기에 지난 1주일 간 사용해보고 마음에 들었던 점만 적어보겠습니다.

1. 윈도우 배열 기능 강화
8.1까지는 'Win + →' 키를 사용하면 현재 활성화된 윈도우를 좌우로 나누어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작업을 할 때 한쪽은 편집기, 한쪽은 레퍼런스 문서나 웹브라우져를 켜두면 정말 유용했었지요. 
하지만 10에서는 이것이 강화되어 윈도우를 4분할로 배치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저는 모니터를 4개를 사용하고 있음에도 작업할 때는 많은 윈도우를 켜야 하기 때문에 부족함을 느꼈는데, 이 덕분에 더 효율적인 윈도우 배치가 가능해졌습니다.

2. 가상 데스크탑 기능
10에 추가된 기능이죠. Ubuntu에는 Workspace라고 해서 진즉에 존재했던 기능인데, Windows에도 드디어 추가되었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저는 작업할 때 정말 많은 창을 띄워야 합니다. 하지만 가상데스크탑 덕분에 작업창을 정말 빠르고 효율적으로 조직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단축키는 'Win + Ctrl + D'로 생성, 'Win + Ctrl + →'로 이동합니다.

개인적으로 이 기능이 10에서 가장 매력적이었습니다. 모니터 12개 사용하는 느낌.

3. 이쁜 '일정' 앱
이건 그냥 이뻐서...

4. 이쁜 잠금 화면
잠금화면을 Microsoft에서 제공하는 것으로 설정하시면 인터넷에서 자동으로 멋진 배경화면을 다운로드 받아서 잠금화면에 뿌려줍니다. 사진이 진짜 멋있어서 좋습니다.

문제는 잠금화면만 되면 곧있어 디스플레이가 꺼지더군요. 전원옵션을 건드려도 이는 해결되지 않습니다. 해결책을 찾아야할텐데...

5. 8.1과 같은 부팅속도와 7과 같은 작업환경
8.1의 단점이었던 데스크탑에서 불편했던 점(저는 별로 그렇게 느끼지도 않았습니다만...)을 해결하고 빠른 부팅과 멋진 애니메이션이나 최적화 부분을 살린 것 같다는 느낌이 듭니다. 물론 최적화 부분은 제가 하드웨어를 포멧 후 업그레이드한 탓도 있어서 OS 탓인지 HW 탓인지 명확하지는 않습니다만, MAC OS와는 다른 매력이 있는 디자인과 애니메이션이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만족스럽네요.


불만이었던 점도 있긴합니다. 이 점은 제가 아직 잘 모르고 사용해서 개선될 수도 있을 것 같으니, 방법을 아시는 분은 알려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1. 설치 프로그램 리스트
저는 프로그램을 실행할 때는 마우스로 아이콘을 클릭하는 것이 아닌 'Win + S' 단축키를 통해 실행합니다. 

그래도 종종 메트로 화면에 배치한 앱을 실행할 때가 있습니다만, 설치된 앱을 찾아서 메트로에 넣기가 너무 힘듭니다. 메트로 창이 좁아서 ... 게다가 아무곳에서나, 이를테면 작업표시줄에 등록된 프로그램 바로가기를 메트로에 등록시키는 것이 안됩니다. 반드시 메트로 창에서 찾아 등록해야한다는 점이 좀 불편하네요.

2. 설정의 비통합
아직 8.1 설정과 7 설정이 통합되지 않은 것이 있어서 때때로 혼란스러울 때가 있습니다.

3. 연결 프로그램 설정 
보통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해당 프로그램과 연관된 파일들이 자동으로 설치된 프로그램과 연결됩니다. 아이콘도 변경되고 말이죠. 그런데 Windows 10은 내가 새로 설치한 프로그램을 무시하고 계속 Windows 10 기본 앱과 연결시키려고 합니다.
하나하나 설정하지 않는 방법이 있을 것 같은데 아직 찾아보지는 않았네요. 어쨌든 왜 이렇게 만들었는지 이해 안되는 부분 중 하나입니다.


개인적으로는 매우 만족스럽게 사용하고 있어서 주변 분들에게도 강력 추천 중에 있습니다. 
아직 수정되어야 할 부분은 있지만 잘만든 것 같아요. 
가상 데스크탑 기능 하나만으로도 충분히 살 가치는 있다고 생각합니다. 

덧글

  • 딸갸 해라니시드 2016/02/20 10:33 # 답글

    저는 간단한 기능 위주로 쓰고 윈도의 고급기능은 잘 사용하지 않고 제가 자주 쓰는 어플과
    엣지 익스플로러 등 웹브라우저 위주로 쓰고, 마인드맵핑으로 쓰고 있습니다.
    시작화면의 타일 설정이 이제야 익숙해 져서 편리하게 쓰고 있습니다. 앱과 어플리케이션을
    같은 방식으로 설정 하는 것이 안되는 지 되는지 모르겠지만. 저는 그냥 구분해서 쓰고 있습니다.

    잘 사용하겠습니다. 잘 사용하세요. 윈 11을 벌써 기대하면서...
  • LionHeart 2016/02/20 21:42 #

    Windows 10 이후 부터는 버젼업이 업데이트로 이루어진다고 들었는데 어찌될지 모르겠네요. :)
  • 지나가다 2016/02/20 10:56 # 삭제 답글

    헉 가상윈도우 기능은 오늘 처음 알았네요 ㄷㄷㄷ
  • LionHeart 2016/02/20 21:43 #

    정말 좋은 기능입니다. 익숙해질 수록 좋은 것 같습니다. :)
  • 2016/02/20 22:39 #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2016/02/21 16:48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 딸갸 해라니시드 2016/02/22 10:23 # 답글

    네~
    한번 증설했는데, 더 증설해야 겠네요. 고맙습니다.ㅡ^^
댓글 입력 영역


애드센스반응형

통계 위젯 (화이트)

2970
491
15948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