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오사카 시립 주택박물관, 미슐랭 소바집 타카마 JAP-KIX 2016

일본에 도착하여 제일먼저 향한 곳은 오사카 시립 주택박물관입니다.
일단 짐들은 우메다 역의 코인로커에 맡겨두고 카메라 가방만 들고 훌쩍 다녀왔지요.

오사카 시립 주택박물관
(The Museum of Housing and Living, 大阪くらしの今昔館)
주소: Japan, 〒530-0041 Ōsaka-fu, Ōsaka-shi, Kita-ku, Tenjinbashi, 6 Chome−4−20
개관시관: 오전 10시 ~ 오후 5시
휴관일: 화요일(휴일일 경우 다음날), 경축일 다음날(일요일, 월요일인 경우 제외), 제3월요일(경축일이나 대체 휴일일 경우는 그 주의 수요일), 연말연시
관람료: 일반 600엔(20인 이상 단체 500엔), 고등학생 및 대학생 300엔(20인 이상 단체 200엔), 중학생 이하 또는 신체부자유자나 시내거주 65세 이상은 무료.

우메다 역에서 타니마치 선(Tanimachi Line) 지하철을 타고 텐진바시스지로쿠쵸메 역(Tenjimbashisujirokuchome station)에서 하차하시면 3번출구에 연결된 오사카시립주택정보센터(大阪市立住まい情報センター) 건물로 진입하셔서 8층으로 올라오시면 됩니다.

오사카 시립 주택박물관은 크게 두 파트로 나뉘어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8층 모형 전시실과 9층 전시실에 위치한 1830년대 오사카의 상점가를 실물크기로 재현한 곳입니다. 순서는 9층 -> 8층 순서로 관람할 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박물관에서 일하고 계신 많은 분들이 한국어를 하실 수 있기 때문에 어려움 없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9층 전시실은 사진과 같이 실내에 실제크기로 상점가를 재현해두었습니다. 사진에 보이시는 골목만이 아니라 각 집 내부도 어느정도 재현되어 있어서 내부로 들어갈 수 있는 곳도 존재합니다. 개인적으로는 뒷간과 목욕하기 위한 아궁이가 기억에 남는군요.

사실 이러한 재현공간으로 따지자면 이전 일본 여행 때 방문했던 '우즈마사 영화촌'의 규모에는 비할 바가 못됩니다. 그래서인지 남자들끼리만 가기에는 여러모로 부족한 느낌이 드는 곳이 아니었나 싶네요.

하지만 이곳은 오사카 시내에 위치하여 접근성이 더 좋을 뿐만 아니라, 사진에서 볼 수 있듯이 기모노 체험이 가능합니다. 여성분들은 기모노를 입고 분위기 있는 사진을 찍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커플들 역시 함께 기모노를 입고 다양한 촬영을 숙소에서 가까운 곳에서 해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한마디로 말하자면 9층은 커플과 여성분들을 위한 사진 스튜디오다. 라는 것이 개인적인 감상이었네요.

실내라서 영화촌과는 달리 재미있는 연출을 하기도 합니다. 정해진 시간에 낮과 밤으로 조명이 바뀌고, 때로는 우뢰가 치는 듯한 조명과 음향 효과를, 불꽃놀이 효과를 보여주기도 합니다. 다음 사진들은 다른 조명상에서 찍은 9층 전시실의 사진들입니다.
8층 전시실은 박물관과 같이 몇몇 전시품들과 옛 오사카시의 모형을 전시하고 있습니다.
기억에 남는 모형으로는 전쟁 후 집을 잃은 사람들에게 주택제공을 위한 일환으로 열차 차량을 개조해서 집으로 사용하는 모습과 과거 통천각 앞에 있었던 유원지의 모습이었습니다.
<상남 2인조>와 같은 영화를 보면 버스를 집처럼 꾸미는 모습이 종종보이는데, 단순히 캠프카에서 온 아이디어가 아니라 이런 전후에서 겪었던 경험들을 바탕으로 이루어진 것도 있지 않을까란 생각이 듭니다.

박물관을 한바퀴 둘러본 뒤 점심을 먹으러 소바 집 타카마를 방문했습니다. 주택 박물관에서 타카마는 도보 5분으로 다음과 같은 위치에 있습니다.
たかま TAKAMA
주소: 北区天神橋7丁目12−14, Osaka, Osaka Prefecture 531-0041, Japan
전화: 06-6882-8844 (예약불가능)
영업시간: 11:30~14:30 (완매시 영업종료)
휴일: 화요일
가격: 1,000엔 ~ 3,000엔
좌석 : 14석
카드결제: 불가능
흡연: 흡연불가
주차장: 없음

미슐랭 스타 1개를 받은 소바 집이라고 하여 찾았습니다. 일본의 맛집사이트 타베로그에서도 평점 3.78/5를 받았기에 상당한 기대를 하고 찾았지요. 사진에서 볼 수 있듯이 음식점에 창도 없고 마치 벽과 같은 디자인이라서 깜박 못보고 지나칠 수 있습니다.

실내는 무척 깔끔하고 정돈된 분위기였습니다. 좌석은 흥미롭지만 합석이더군요. 테이블이 총 3개 정도 있는 듯 하며, 정확히 기억나지는 않지만 4인 테이블 2개 정도에 8인? 10인 테이블 1개로 이루어져있습니다. 저희는 가장 큰 테이블에 앉아 합석하였기 때문에 점포 실내 촬영은 하지 못하였습니다.
여러 메뉴가 있었습니다만 기본적으로 소바는 둘 중의 하나를 선택해야 합니다. 이름은....아쉽게도 기억이 안나는군요. 사실 먹거리에 대해서는 크게 관심이 없어서 사진이나 기록을 소흘히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제가 시킨 메뉴는 사진에서 볼 수 있듯이 소바와 튀김만으로 구성되어 있었습니다.

소바는 무척 독특합니다. 한국에서 소바라고 하여 먹는 탱탱하고 미끄덩미끄덩 거리는 면발이 아니라 이곳의 면은 어딘가 건강한 맛의 수제란 느낌이 들었습니다. 취향에 따라 선호하는 것이 다르겠지만 개인적으로는 나쁘지 않았습니다. 깔끔하고 좋았어요.

하지만 정말 맛있게 먹었던 것은 아이러니하게도 소바가 아니라 튀김이었습니다. 튀김이 정말 맛있더군요. 신기한 점은 찍어먹도록 소금을 준다는 것이었습니다. 튀김을 간장이 아닌 소금에 찍어먹는 것은 처음이었기에 신선했습니다. 소금도 상당히 잘어울리네요.

충격적인 점은 소바를 다 먹고 남은 간장에 하얀 숭늉같은 물을 부워 마실 것을 권한다는 것입니다.
정확히 어떤 물이었는지는 모르겠지만, 그것과 섞으면 된장국 맛이 납니다. 일단 비싼 돈 내고 먹는거라서 사진에 보이는 간장을 숭늉같은 물과 섞어 다 마셨습니다. 섞을 수록 짠 맛이 희석되기 때문에 먹을만 했습니다만...마시면서 몸에 정말 안좋은 것은 아닐까 걱정되더군요.

기대했던 소바에서는 독특했기는 했지만 눈에서 빛이 날 정도로 맛있다고 느끼지는 못했습니다.
하지만 튀김은 정말 맛있었고, 간장을 마신다는 독특한 경험을 했습니다.
무엇보다도 점내 분위기가 정말 좋았다는 것이 기억에 남는군요.

주택박물관을 방문하시는 분들은 한번 찾아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모든 사진은 누르면 커집니다]

• LionHeart's Blog : (4) 해유관, 오코노미야키 후쿠타로 2016-05-07 01:36:44 #

... 좀 많이 짠 것 같아서 힘들었네요. 일본 간사이 여행: (1) 시작(2) 출발: 쏘카, 피치항공, ICOCA 교통카드, 칸사이 공항버스 (3) 오사카 시립 주택박물관, 미슐랭 소바집 타카마 [모든 사진은 누르면 커집니다] ... more

• LionHeart's Blog : (5) 오사카 성: 나기나타 퍼포먼스 2016-05-08 16:48:15 #

... 던 공연도 볼 수 있어 좋았습니다. 일본 간사이 여행: (1) 시작(2) 출발: 쏘카, 피치항공, ICOCA 교통카드, 칸사이 공항버스 (3) 오사카 시립 주택박물관, 미슐랭 소바집 타카마(4) 해유관, 오코노미야키 후쿠타로 [모든 사진은 누르면 커집니다] ... more

• LionHeart's Blog : (6) 아베노 하루카스, 야키니꾸 토라야 2016-05-09 01:14:10 #

... 이용하시길 추천합니다. 일본 간사이 여행: (1) 시작(2) 출발: 쏘카, 피치항공, ICOCA 교통카드, 칸사이 공항버스 (3) 오사카 시립 주택박물관, 미슐랭 소바집 타카마(4) 해유관, 오코노미야키 후쿠타로(5) 오사카 성: 나기나타 퍼포먼스 [모든 사진은 누르면 커집니다] ... more

• LionHeart's Blog : (7) 후시미이나리타이샤 2016-05-10 00:08:51 #

... 다는데 개인적으로 무척 궁금합니다. 일본 간사이 여행: (1) 시작(2) 출발: 쏘카, 피치항공, ICOCA 교통카드, 칸사이 공항버스 (3) 오사카 시립 주택박물관, 미슐랭 소바집 타카마(4) 해유관, 오코노미야키 후쿠타로(5) 오사카 성: 나기나타 퍼포먼스(6) 아베노 하루카스, 야키니꾸 토라야 [모든 사진은 누르면 커집 ... more

• LionHeart's Blog : (8) 미슐랭 장어집 우, 금각사, 교자의 왕장 2016-05-11 23:09:04 #

... 먹고 싶습니다. 교자. 일본 간사이 여행: (1) 시작(2) 출발: 쏘카, 피치항공, ICOCA 교통카드, 칸사이 공항버스 (3) 오사카 시립 주택박물관, 미슐랭 소바집 타카마(4) 해유관, 오코노미야키 후쿠타로(5) 오사카 성: 나기나타 퍼포먼스(6) 아베노 하루카스, 야키니꾸 토라야(7) 후시미이나리타이샤 [ ... more

• LionHeart's Blog : (9) 밤에 걷는 교토 거리와 야사카 신사 2016-05-12 22:54:27 #

... 토 밤거리를 걷는 것도 추천합니다. 일본 간사이 여행: (1) 시작(2) 출발: 쏘카, 피치항공, ICOCA 교통카드, 칸사이 공항버스 (3) 오사카 시립 주택박물관, 미슐랭 소바집 타카마(4) 해유관, 오코노미야키 후쿠타로(5) 오사카 성: 나기나타 퍼포먼스(6) 아베노 하루카스, 야키니꾸 토라야(7) 후시미이나리타이샤(8 ... more

• LionHeart's Blog : (10) 산쥬산겐도, 기요미즈데라 2016-05-13 21:29:34 #

... 일본 최대 크기의 3층탑이라는군요. 일본 간사이 여행: (1) 시작(2) 출발: 쏘카, 피치항공, ICOCA 교통카드, 칸사이 공항버스 (3) 오사카 시립 주택박물관, 미슐랭 소바집 타카마(4) 해유관, 오코노미야키 후쿠타로(5) 오사카 성: 나기나타 퍼포먼스(6) 아베노 하루카스, 야키니꾸 토라야(7) 후시미이나리타이샤(8 ... more

• LionHeart's Blog : (11) 지슈신사 2016-05-15 00:51:32 #

... 것을 그랬다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일본 간사이 여행: (1) 시작(2) 출발: 쏘카, 피치항공, ICOCA 교통카드, 칸사이 공항버스 (3) 오사카 시립 주택박물관, 미슐랭 소바집 타카마(4) 해유관, 오코노미야키 후쿠타로(5) 오사카 성: 나기나타 퍼포먼스(6) 아베노 하루카스, 야키니꾸 토라야(7) 후시미이나리타이샤(8 ... more

• LionHeart's Blog : (12) 료칸 유잔소: 술집에서 싸울 뻔한 이야기 2016-05-16 00:37:05 #

... 되지 않을까 싶은 생각도 듭니다. 일본 간사이 여행: (1) 시작(2) 출발: 쏘카, 피치항공, ICOCA 교통카드, 칸사이 공항버스 (3) 오사카 시립 주택박물관, 미슐랭 소바집 타카마(4) 해유관, 오코노미야키 후쿠타로(5) 오사카 성: 나기나타 퍼포먼스(6) 아베노 하루카스, 야키니꾸 토라야(7) 후시미이나리타이샤(8 ... more

• LionHeart's Blog : (13) 니죠성 2016-05-16 23:21:55 #

... 에서 먹는 것들이 다 비싸지요... 일본 간사이 여행: (1) 시작(2) 출발: 쏘카, 피치항공, ICOCA 교통카드, 칸사이 공항버스 (3) 오사카 시립 주택박물관, 미슐랭 소바집 타카마(4) 해유관, 오코노미야키 후쿠타로(5) 오사카 성: 나기나타 퍼포먼스(6) 아베노 하루카스, 야키니꾸 토라야(7) 후시미이나리타이샤(8 ... more

• LionHeart's Blog : (14) 2016 일본 관서 여행을 마치며 2016-05-17 22:50:26 #

... 는 분들께서는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일본 간사이 여행: (1) 시작(2) 출발: 쏘카, 피치항공, ICOCA 교통카드, 칸사이 공항버스 (3) 오사카 시립 주택박물관, 미슐랭 소바집 타카마(4) 해유관, 오코노미야키 후쿠타로(5) 오사카 성: 나기나타 퍼포먼스(6) 아베노 하루카스, 야키니꾸 토라야(7) 후시미이나리타이샤(8 ...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