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31MU97 4K Monitor IT

저는 집에서 PC에 모니터 대신 46인치 TV를 물려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게임할 때는 큰 화면이라서 정말 보람차게(?) 즐길 수 있지요. 그리고 당연하지만 사진 편집 같은 것들도 직장에서는 할 수 없으니, 집에서 합니다. 문제는 TV라서 그런 것일까요? 게임할 때는 크게 문제가 되지 않았던 색감이 사진 편집에는 제법 영향을 주는 것 같은 느낌이 들었습니다. 처음 느낀 것은 집에서 보던 사진과 타블렛, 그리고 직장의 모니터로 보던 사진이 전부 다르게 보이던 것 때문이었지요.

그래서 찾아보니 4K가 좋다더라, 색공간, 색재현률이 좋은 것이 좋다더라라는 소리를 들었고 본 제품을 구매하게 되었습니다.

본 제품 스펙은 다음과 같습니다.

31인치 AH-IPS 패널 17:9, 4096x2160 (4K) 해상도
Adobe RGB 99.5% 표현
10bit color display


새 그래픽 카드 구매
대충 필요한 것은 이 정도 일까요?
하지만 집에서 게임할 때 쓰는 TV를 치워버릴 수는 없었고, TV 크기에 비해 책상이 작아서 TV와 모니터를 함께 위치할 수도 없었습니다. 결국 구매한 모니터를 일터에 위치시켰지요. 직장에서 저는 모니터 4개를 사용하는데요, 이번 31인치가 추가되면서 31인치, 27인치, 24인치 피봇 2개를 이용하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연결하니 4K 60Hz 동작시 모니터가 꺼지는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50Hz에서는 동작합니다만, 동영상만 보면 화면이 찢어지는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그 때까지 사용하던 그래픽카드가 HD7850 1GB였는데, 아무래도 그래픽카드 RAM 부족이 아닌가 의심되더군요. 1920x1080로 계산하면 모니터 7개를 사용하는 것과 같은 부하를 그래픽카드에 주는 것이니 말이죠.

그래서 눈물을 머금고 GTX 1060 3GB를 구매했습니다. 불필요한 지출이기 때문에 가능한 저렴한 것을 구매했어요. 벤치마크 점수로는 이전 사용하던 HD7850의 2배더군요. 구매 가격은 비슷했는데, 세월을 실감했습니다.

결과적으로 문제 없이 4개의 모니터를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장점
사용 후 장점은 역시 4K. 오버해서 말씀드리자면 사진을 보면 3D로 보인다고 해야할지, 화면이 찢어지는 듯한 선명도라고 해야할지, 대단합니다.

다음으로는 색재현률이라고 해야할까요? 사실 저는 색이 제대로 재현되었는지 제 눈으로 구분하지 못합니다. 그냥 다르구나...정도랄까요? Adobe RGB로 하드캘리브레이션 했을 때 색상을 기준으로 삼아야 한다는 것만 알고 있습니다. 하드캘리브레이션을 수행한 결과 본 화면은 색들이 무척 밋밋하더군요. 하지만 제가 찍은 사진은 어딘가 이상하고, 다른 분들 사진은 멀쩡한 것보면 제가 사진 색보정을 잘못한 것같습니다. ;ㅁ; 뭐 기분 탓일 수도 있지만, 앞으로는 배운대로 하려합니다.


캘리브레이션
하드캘리브레이션은 Spider 5 Pro와 LG에서 제공한 True Color Pro (TCP) 프로그램을 사용했습니다.
31MU97은 모니터와 PC 본체도 USB로 연결할 수 있게 되어있는데요, 연결 후 TCP를 이용하여 캘리브레이션을 수행하고 나면 자동으로 소프트웨어의 모니터 색 설정과 모니터 자체의 색공간 설정이 한번에 이루어집니다.

하지만 이 프로그램의 최대 단점은 모니터가 여러개 연결되어 있을 시 정상적으로 수행되지 못하고 종료된다는 것입니다. (...)
LG 모니터를 설정하기 위해서는 다른 모니터의 연결을 해제해야 하는 것이 귀찮았네요. LG 프로그램 개발팀은 이 점을 해결해주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단점
본 모니터를 사용할 때 단점은 글씨가 작다는 것이겠지요. 저는 창을 많이 키워 작업하기 때문에 글씨가 작아도 큰 상관은 없지만, 종종 얼굴을 가까이 해야만 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Windows 10 기능 중에 전체적으로 글씨를 키워주는 기능이 있습니다만, 아쉽게도 모니터를 여러개 사용하고 각 모니터들이 사용하는 크기 비율이 다를 경우, 매끄럽게 크기 변환이 이루어지지 않는 것 같습니다.
예를 들면 31인치 4k 모니터에서는 150% 확대 기능을 사용하고, 24인치 모니터에서는 기본 100%로 설정되어 있을 때, 4k 모니터에서 보던 프로그램 창을 24인치 모니터로 옮길 경우, 글씨 같은 것들이 지저분하게 리사이즈 됩니다. 이 점은 Microsoft에서 좀 분발해서 고쳐주었으면 좋겠네요. 결국 4K 모니터도 100%로 두고 쓰고 있으며, 문서나 인터넷 브라우져 창의 경우만 글씨를 키워서 사용 중에 있습니다. 크게 불편하지는 않지만 눈에는 좋지 않을 것 같아서 하루 빨리 패치되었으면 좋겠네요.

또 하나의 단점은 16:9가 아닌 17:9라는 비율입니다. 영상이나 사진 작업에는 영 계륵인 사이즈라고 해야할까요? 다행히 제 경우에는 프로그래밍 작업을 할 때 옆으로 넓어서 좋긴 합니다만, 4K 모니터 구매 제 1목적이 사진 작업이었던 이상 조금 아쉬운 비율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픽카드라는 추가 지출이 있었지만 결과적으로 만족스럽습니다.
선명하고, 색공간에 대해서 아주 조금이지만 공부도 할 수 있었습니다. 모니터 하드캘리브레이션이라는 것도 처음 해보았네요. 이래저래 값비싼 경험을 하게 되었습니다.

덧글

  • 에스j 2016/09/07 17:12 # 답글

    우와, 장비가 어마어마하시군요;; 4K쯤 되는 녀석이면 윈10에서 하이def 모드를 지원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만 멀티 모니터일 때 생각보다 제대로 작동을 안 하는 듯하군요. 이거 윈8 때에도 이랬던 걸로 기억하는데...

    개인적으로 어도비 색공간은 일반 유저가 신경쓸/사용할 이유가 없다고 봅니다. 촬영장비/작업장비/출력장비가 모두다 어도비rgb 색공간으로 도는 게 아닌 한 의미가 없고, 디스플레이만 어도비면 오히려 srgb로 셋팅/작업된 사진들의 색을 모조리 틀어버립니다. 기억이 맞으면 어도비 쪽의 그린 채널이 더 넓어서 r/b 채널을 제외한 색역이 많이 틀어질 거예요. 애초에 모니터만 보정하는 일반 유저의 캘리브레이션은 작업의 정확성보다 작업의 통일성을 우선시하는 것이기 때문에(컴퓨터/모니터 교체 시에도 동일한 환경!) 인쇄/프린팅을 염두에 안 두시는거라면 srgb로 가심이 옳다고 봅니다.

    그나저나 17:9라면 라이트 룸/포토샵 쓸 때 옆구리를 더 널널하게 쓸 수 있겠군요! 우와...
  • 잘 모르는 사람 2016/09/07 17:59 # 삭제

    프로파일링만 제대로 되면 srgb든 어도비든 관계없지 않나요??
  • 에스j 2016/09/07 18:57 #

    프로파일링된 걸 '나만' 쓴다면 관계없죠. 허나 웹에 게시한다거나 인터넷 인화사이트를 통해 출력할 경우 srgb 통일이라 컨버트를 해줘야 제대로 나옵니다. 그리고, 기억이 맞다면 어도비 라이트 룸에서 포토샵 등 외부 프로그램으로 넘길 때 색공간을 프로포토 색공간으로 넘기는 걸 디폴트로 잡고 있을 겁니다. 이 경우에 보고 있는 화면은 어도비 rgb인데 변환된 색공간은 프로포토(또는 srgb), jpeg출력은 srgb로 되는, 따로 놀게 되는 문제가 생기죠. 범용으로 쓰고 있는 게 srgb라 매번 변환시키는 게 귀찮아질 뿐입니다. 만약 카메라 설정이 srgb라면 카메라-편집 프로그램-모니터-인화가 모두 통일되어 있기 때문에 내가 보고 있는 모니터 기준으로 작업을 할 경우 향후 통일성이 유지되는데, 이 가운데 일부만 어도비rgb라면 워크플로가 꼬이게 됩니다.

    이하 사이트를 참고하시면 좋을 듯합니다.
    http://fstoppers.com/pictures/adobergb-vs-srgb-3167
    http://www.color-management-guide.com/choosing-between-srgb-adobe-rgb-and-prophoto.html
  • LionHeart 2016/09/07 20:17 #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제가 본 모니터를 추천받은 곳에서는 사진 작업을 Adobe RGB로 통일해야한다고 하더군요. 아마 그 분은 전문 사진가라서 출력을 염두해 두었기 때문이었는지도 모르겠네요.

    말씀하신대로 어차피 제가 주로 사용하는 출력물들(인터넷에 올리거나, JPEG로 압축한 사진들)은 sRGB를 사용하는데, Adobe RGB에서 작업해보아야 결과물의 색이 다르겠네요. sRGB로 다시 조정해야겠습니다.
    //
    17:9 사이즈가 작업할 때는 좋은데 영상이든 사진이든 감상할 때는 미묘합니다. ;ㅁ;
    //
    Windows 10 역시 아직 리사이징이 어설퍼서...이제 4K 시대가 올텐데 Microsoft가 어서 해결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댓글 입력 영역


애드센스반응형

통계 위젯 (화이트)

86199
1269
15661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