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이언 피스트는 무술의 마스터로서 총기류를 제외한 모든 무기를 사용할 줄 알고, '기'를 이용하여 인간의 능력을 뛰어넘는 파괴력을 구사하거나 아군을 치료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제까지 등장한 디펜더스 영웅들 중 가장 화려한 능력 보유자라고 할 수 있지요.
이처럼 화려한 아이언 피스트라는 영웅의 프로필에도 불구하고 드라마에 대한 평가는 좋지 못했습니다. 스토리 전개가 답답하다거나, 화려한 프로필에 비해 전혀 강력해보이지 않은 모습, 화려하지 않은 액션씬, 낮은 동양문화에 대한 이해도 등이 그 이유인 것 같습니다. 저 역시 많은 부분 공감하지만 나름 볼만했다 정도로 평가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가장 답답했던 부분은 등장인물이 모두 분노조절장애였기 때문입니다. 아이언 피스트는 어린 나이에 곤륜산에서 폐관수련을 하였기에 무술 이외의 능력이 떨어지고 사회성이 부족하다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히로인으로 등장하는 콜린 윙은 도대체 왜...보통 커플 중 한 명이 폭주하면 남은 한 명이 막는 역할을 맡아야하는데, 이 커플은 둘 다 똑같은 녀석들입니다. 작중에서 클레어 템플이 속터져하는 모습이 너무나 이해가 갔습니다.
반면 워드 미첨은 평가가 드라마 초반의 인상이 뒤집힌 인물이었습니다. 처음에는 적으로 등장하며 비열한 자본주의 추종자처럼 등장하여 가족과 같았던 대니 랜드(아이언 피스트)를 뿌리치는 악역이었습니다. 하지만 흑막인 해롤드 미첨이 등장한 뒤로는 열등감, 공포감, 죄책감에 몰린 불쌍한 인간의 모습, 이에 맞서 싸우는 모습, 절망하는 모습 등을 통해 누구보다 인간다운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호감가는 인물이라고는 할 수 없었지만 여동생 조이 미첨과 함께 누구보다 공감하기 쉬웠던 캐릭터가 아닐까 합니다.
앞서 방영된 디펜더스 영웅들의 이야기가 법과 정의, 성범죄 피해 여성, 인종차별 이슈를 다루고 있듯이 본 드라마 역시 사회적 이슈를 다루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자본주의', 즉 '돈과 정의'에 대한 이슈를 다루고 있다고 생각했는데 어느새 '가족'이라는 이슈를 다루고 있더군요. 돈에 대한 것은 아이언 피스트의 순수함과 정의감을 표현하기 위해 잠시 다룬 것이고 실은 가족을 다루고 싶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미첨 가족의 이야기, 미첨과 랜드의 관계, 핸드와 콜린 윙의 관계, 아이언 피스트와 곤륜의 관계 등을 통해 가족간 공동체간의 갈등을 다루고자 하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다만 드라마에서는 이 문제가 결과적으로 좋게 풀리지 않았으니 '가족' 이슈를 다루고자 했는지 아닌지 확신이 서지는 않습니다.
대인관계 및 사회능력 부족과 분노조절장애로 인해 무척 답답한 감이 있었던 영웅이었지만 아직 부족한 만큼 앞으로 성장하는 재미가 있을 것이라 믿습니다. 무엇보다 모든 영웅이 모인 다음 드라마 '디펜더스'가 무척 기대됩니다.

분노조절장애를 가지고 있었지만 싫어할 수 없었던 외모를 가진 콜린 윙
덧글
겜 상에서는 노란 타이즈가 좀 극혐이었는데, 저렇게 차려입으니 멋집니당.
리뷰를 적으며 다른 분들 글을 보니 생각보다 워드를 좋아하는 분들이 많아 놀랐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