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본 료칸 예약을 하고 이용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일본 료칸의 요금제는 일반적인 호텔과 조금 다릅니다.
호텔의 경우 요금은 '방의 개수'에 따라 결정됩니다. 물론 방 하나에 묵을 수 있는 최대 인원 수에 제한을 두며 이를 넘은 인원이 숙박할 경우에는 추가 요금이 발생합니다. 하지만 추가요금은 방을 하나 더 예약하는 것 보다는 훨씬 저렴한 가격입니다.
이를 이용하면 방 하나에 두 명이 지내며 방값을 1/2씩 지불하는 것이 가능하지요. 제가 혼자 여행하는 것보다 친구와 함께 여행하는 것을 선호하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혼자 이용하나 둘이서 이용하나 가격은 똑같으니까요.
하지만 일본 전통 숙소에 해당하는 '료칸'의 경우에는 이용 요금이 '사람 수'대로 이루어집니다.
이는 기본적으로 료칸에서 '가이세키'라고 부르는 일본 코스요리로 석식과 가이세키는 아니지만 일본식 조식이 제공되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이런 차이로 인해서 '일반 호텔 예약 사이트에서도 료칸의 예약이 시스템적으로 가능할까?' 라는 의문이 들었었고, 실제로 숙박하고 체크아웃하며 영수증을 받을 때까지 불안했습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사람 수만 제대로 입력하여 예약하면 문제 없었습니다.

눈여겨 보셔야 할 점은 '객실 유형', '선택 사항', '오늘의 가격' 입니다.
'객실 유형'은 말 그대로 객실 종류를 나타냅니다. 최근 료칸은 외국인을 위하여 침대를 둔 곳도 있습니다. 따라서 침대가 있는지, 아니면 다다미 방인지를 확인하셔야 합니다. 더해 비싼 방에는 방 내부에도 작은 온천 자쿠지 같은 것이 있습니다.
'선택사항'에서 보셔야 할 점은 식사입니다. 료칸다운 서비스를 즐기기 위해서는 꼭 석식을 포함하기 바랍니다. 조식은 료칸마다 큰 차이가 느껴지지 않지만, 석식의 경우 료칸마다 그 특징이 확연히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사람마다 다르지만 석식을 료칸 서비스 중 가장 중요하게 보는 분들이 많습니다.
'오늘의 가격'은 말 그대로 가격이니 중요시 봐야겠지요.


다시 정리하자면 사람 수만 제대로 입력하면 료칸 예약도 문제가 없습니다.
일반적인 호텔과 같이 객실 수만 신경쓰면 안되니까 이 점만 유의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렇다면 숙박할 때마다 적립되는 마일리지는 어떻게 될까?가 궁금해지더군요.
사람 수대로 돈이 추가되니 숙박인원 2사람이면 객실 1개라고 해도 1박당 마일리지가 2박으로 카운트될까요? 아니면 여전히 1박으로 카운트 될까요?
아직 숙박 확인 처리가 이루어지지 않은 것인지, 아니면 마일리지를 썼기 때문인지, 아직까지 이번 여행으로 인한 숙박 마일리지가 적립되지 않고 있습니다. 혹시라도 변경이 된다면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자동차 관련 글을 올리겠습니다.
(1) 마일리지로 Delta 항공권 구매하기
덧글
하지만 숙박포인트를 쌓고 계신 사이트가 있다면 해당 사이트를 이용하시는 것도 좋은 것 같아요.
안그래도 요즘 일본 료칸도 해외 관광객을 의식해서인지 트립어드바이저에 많이 올리는 편이고, 트립어드바이저에서의 평가를 적극적으로 홍보하는 느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