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나벨: 공포스러운 악마의 모습이란? Movie

급하게 이번에 개봉하게 된 '애나벨: 인형의 주인'을 보게되었기 때문에 전작인 '애나벨(Annabelle, 2014)'을 급하게 감상하게 되었습니다. 어디서 봐야하나 찾다가 넷플릭스에서도 서비스하지 않기에, 구글 Youtube Movie에서 4,500원 결제하고 감상하게 되었네요.

이 영화는 영화 '컨저링'을 제작한 제임스 완의 컨저링 유니버스 두번째 작품으로, 컨저링 영화 마지막에 등장했던 인형 '애나벨'에 얽힌 이야기를 다루고 있습니다. 컨저링에서 퇴마를 수행했던 워렌 부부가 컨저링 사건을 다루기 1년 전인 1970년에 다룬 실화를 바탕으로 제작되었습니다.


존은 임신 중인 아내 미아에게 빈티지 인형을 선물하고, 그날 밤 실종되었던 옆집 부부가 살해되고 존과 미아마저 공격당합니다. 범인은 옆집 부부의 딸과 남자친구였으며, 남자친구는 신고를 듣고 출동한 경찰에 의하여 사살당하고 딸은 자살합니다. 이 사건이 있은 뒤로 아내 미아는 기이한 현상을 접하게 되며, 태어난 딸 레아의 목숨이 위기에 처했음을 알게 됩니다.


컨저링을 정말 인상깊게 보았기 때문에, 이 영화에도 거는 기대가 컸습니다.

하지만 솔직히 말해서 실망스럽군요. 나쁘지는 않지만 인상적이지는 않았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게 생각한 이유는 크게 두가지입니다.
하나는 이야기 흐름과 등장인물들의 행동에 공감할 수가 없습니다. 불길한 인형 애나벨이 이사온 곳까지 쫓아왔음에도 이를 장식하는 미아, 심지어 더러워진 얼굴도 닦아내지 않고 그대로 전시하더군요. 게다가 이사간 뒤로는 기이한 현상과 마주해도 인형을 없앨 생각을 다시는 하지 않습니다. 미아는 절대적으로 자기 정신을 자신하며 정신과 치료를 거부하고, 의사인 남편 존은 절대적으로 아내를 믿고 있는 것도 이해하기 힘듭니다. 가장 어이가 없었던 부분은 에블린의 희생이지요. 정말 뜬금없다란 생각이 강하게 들었습니다.

두번째는 '악마'라는 존재입니다. 컨저링도 그렇고 이 시리즈에서 인간을 괴롭히는 것은 영화 '오멘' 시리즈와 같이 '악마'입니다. 서양인들에게 악마의 모습이 얼마나 두려운 존재인지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시꺼먼 피부에 날카로운 이빨, 동물과 인간을 섞은 듯한 외모를 가진 악마의 모습은 글쎄요...솔직히 말해 웃음이 났습니다. 일본 전대물에 나오는 괴수같은 이미지라서 갑자기 분위기가 호러에서 용자물로 바뀐 듯한 느낌이 들었거든요. 차라리 빙의 형태로 등장했으면 무서웠을 것 같습니다. 굳이 악마형상을 다루었어야했는가란 의문이 드는군요.

악마는 인간에게 공포를 주는 존재인만큼 당시대의 가장 무시무시한 모습을 취하고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괴물의 형상보다는 '인간'의 형상을 취하는 것이 더 공포스럽지 않을까 싶습니다. 빙의된 인간의 모습도 정상이 아니기 때문에 무시무시하고, 사이코패스와 같은 모습을 취해도 좋겠지요. 제가 세상에서 가장 무서워 하는 것이 '이해할 수 없는 인간'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인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래서인지 본 영화에서 등장한 것처럼 괴수 또는 괴물같은 형상의 존재는 그닥 무섭다는 느낌이 들지 않네요.


가장 인상적이었던 것은 남편 존이었습니다. 잘생겼고, 능력있고 말도 잘하고 아내에게 헌신적인 모습을 보면서 끝내준다고 생각했습니다. 정작 본인은 아내와 달리 악마에게 시달리지는 않아서 영화 속 비중이 크지는 않지만, 정말 좋은 남편이었다는 것만큼은 강하게 전달되었네요. 그가 없었으면 악마와 미아의 싸움은 금새 결판났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올해 개봉한 영화 '애나벨: 인형의 주인'은 본 영화를 안봐도 될 것이라는 의견도 들었지만, 아니나 다를까 ... 급하게 본 영화를 본의미가 있었습니다. 나중에 다음 편 영화를 리뷰할 때 언급하겠지만, 연결이 되더군요. 만약 안봤다면 이런 사정을 이해할 수 없었을 것입니다.

남에게 추천할 정도로 재미있지도, 그렇게 무섭지도 않았던 미묘한 작품이었던 것 같습니다. 어두운 장면과 깜짝깜짝 놀라게 하는 장면이 많으니 불끄고 혼자 본다면...으스스할 것 같긴하네요.

핑백

  • LionHeart's Blog : 애나벨 ~인형의 주인: 미묘한데... 2017-08-11 20:34:11 #

    ... 어제 리뷰한 '애나벨'에서 이어지는 글입니다. 이 영화는 컨저링 유니버스 4번째 영화이자, 애나벨 시리즈 두번째 영화입니다.하지만 애나벨의 탄생, 저주의 시작을 다루고 있는 영화이기 ... more

덧글

댓글 입력 영역


애드센스반응형

통계 위젯 (화이트)

145154
1250
15471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