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녀전선] 메인 진행률 100% 달성 Game

유명한 리유식 제대, 저도 한번 써봤습니다.

자신의 화력을 증가시키는 스킬(화력전개)을 보유한 리-엔필드와 자신의 공격속도를 낮추는 대신 10초간 화력을 증가시키는 스킬(육참골단)을 지닌 IWS2000을 함께 사용하고, 부족한 공격속도를 권총의 버프와 스킬로 메우는 제대 구성이죠. 특히 캘리코(M950A)의 아군 사속 증가 스킬인 진압신호가 발동되면 생각 이상으로 빠른 속도로 적을 진압하는 모습을 볼 수 있지요.

유일한 단점은 탱커가 없다는 것인데, 적이 공격하기 전에 조져버린다는 전략이 통할만큼 높은 공격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강력한데 3HG 구성이라서 운영에 소진되는 자원이 적어서, 부자런이라고 불리는 대체코어 밭인 7-2E 전역에서도 낮은 코스트로 코어 수급이 가능합니다.
메인 진행률 달성에도 큰 기여를 했습니다. 특히 장갑병 상대할 때 매우 강력한 힘을 보여주기 때문에 현재까지 개방된 야간전 6전역까지 등장하는 모든 장갑병들을 단신의 힘으로 수복없이 조지는 것이 가능했습니다.


리유식 이야기는 여기까지 하고, 본래 이야기 하고자 했던 메인 진행률 100% 달성 중 느낀 점을 간단히 적어두고자 합니다.


우선 5전역부터 상승하는 야간전의 난이도에 대하여.
이전까지는 MG+SG 구성의 제대를 소환하여 야간장비 없이 힘으로 밀어붙이는 것이 가능했습니다. 자원은 좀 들어가지만 안정적으로 전역을 클리어할 수 있기에 가지고 있는 4개 MG제대를 활용해왔습니다.

하지만 5전역부터는 통하지 않더군요. 애들이 맞지를 않습니다. 가장 큰 적은 '스카우트'. 어마어마한 회피탱을 보여주며 산탄총 인형들이 녹을 때까지도 버티는 경우가 많아 난감합니다. 6전역에 이르러서는 기관단총 철혈 인형병(리퍼)도 높은 회피를 보여주며 무서워집니다.

이런 녀석들에게는 회피를 무시하고 무조건 데미지를 주는 폭탄 스킬을 지닌 인형이 효과적이었습니다. 백린탄이라고 불리는 벡터의 소이탄은 확실히 좋더군요. 덕분에 높은 회피의 철혈 유닛은 손쉽게 제압하는 것이 가능했습니다.

마찬가지로 회피가 제법 높은 '만티코어'에도 벡터 제대는 효과적입니다. 하지만 전 야간전에 강력한 OTs-14와 9A91과 같은 인형으로 구성된 AR+RF 혼성제대에게 맡겼습니다.

또 하나 예상외로 신경써줘야 했던 녀석들이 철혈 쌍검병 브루트입니다. 이제까지 어렵지 않게 잡아왔기에 이 놈들은 뭔가 싶었지만, 야간전에 오니 높은 회피로 산탄총의 장갑을 서걱서걱 쉽게 잘라내는 무시무시한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이런 녀석들은 기관단총을 탱커로 두고 있는 AR제대 또는 앞에서 언급한 벡터의 폭탄제대를 이용하여 제거하였습니다.


9전역 난이도에 대하여.
전역 자체 난이도는 어렵지 않았습니다. 다만 전체적으로 적들의 작전능력이 높아진 만큼 높은 공격력과 방어력을 보유하게 되었기에 기관총+산탄총 제대가 효과적이었습니다. 마찬가지로 적들이 강해진 만큼 야간전만큼은 아니더라도 상성을 생각하며 싸우는 것이 좋았습니다.

문제는 9전역 보스 '저지'였습니다.
정말 강하더군요. 이제까지 등장한 철혈 보스와 다른 공략을 취해야 한다는 점도 신선했습니다. 공략 자체는 복잡하지 않은데 버티기 위해서 어느 정도 특정 전술인형의 육성이 중요했습니다. 특히 긴급 난이도 전역에서의 강력함은 후덜덜했네요.
유튜브 영상을 찾으면 쉽게 알 수 있겠지만 간단히 저지 공력을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산탄총 인형 2기 운영 *필수*
: 저지는 동시에 인형 2기를 공격하며, 통상 공격 자체가 매우 강력하기 때문에 산탄총 외 다른 인형은 녹아내립니다. 당연하지만 이 산탄총 인형 2기는 저지가 쓰러질 때까지 버틸 수 있는 튼튼함이 보장되어야 합니다. 장갑판 장비 강화를 해두시면 좋습니다.
2) 기관총 인형 3기 운영
: 저지는 AT필드...가 아닌 보호막 스킬을 사용하여 자신이 받는 데미지를 70% 감소시킵니다. 2페이즈로 넘어가도 높은 방어력과 피통(HP)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장기전이 됩니다. 권총 지원 없이 산탄총의 버프로 높은 공격력을 발휘할 수 있는 기관총을 추천합니다. 장기전이다 보니 이제까지 무시당하던 네게브가 빛을 발합니다.
3) 시작하는 순간 기관총 1기를 최전방 열로 이동
: 저지는 기관총 공격으로 아군 최전방 열에 위치한 인형 2기를 공격하며, 일정 주기마다 아군 최후미 인형에게 날아차기를 시전합니다. 이 날아차기는 범위 공격이며, 날아차기 공격 후에는 발밑에 틱당 1데미지(각 인형당 데미지가 가해지며, 2페이즈부터는 3데미지.)를 주는 장판이 설치됩니다. 따라서 최후미에 있던 기관총 1기를 전투 시작하자마자 최전방으로 옮겨두면, 그 인형은 산탄총이 쓰러지지 않는 한 저지의 공격을 받지 않고 공격, 말뚝 딜이 가능해집니다.

아군의 높은 공격력과 방어력을 요구하는 보스였습니다. 신선하고 재미있었어요.
지금은 한정드랍 인형 파밍을 위해서 장갑판 장비와 철갑탄 장비들을 뒤늦게 강화시키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늘 하듯 좋아하는 인형에 대한 소개나 해볼까 합니다. M950A, 캘리코. 5성 권총이지요. 생긴 것은 기관단총 처럼 생겨놓고서 권총이더군요.

성능을 논하자면 높은 사속 진형버프와 사속 버프 스킬을 통해 '사속'이 요구되는 인형들에게 사랑받는 파트너입니다. 진형버프와 스킬을 합하면 사속을 어마어마하게 높여주며, 자신의 사속을 증가시키는 스킬을 가진 WA2000과 같은 인형의 경우 둘이 함께 쓰기만해도 사속 증가 한계점 가까이 올라갑니다. 이런 이유로 앞에서 소개했던 사속 증가가 간절한 리유식 제대에서도 인상적인 활약을 보여줍니다.

처음 일러스트만 보았을 때는 WA2000과 같이 츤데레 캐릭터일 것이라 생각했는데, 생각보다 가녀리고 내성적인 성격을 나타내는 성우 연기로 놀랐습니다. 기대와는 달랐지만 이 또한 매우 좋았다고 해야할지, 더 좋아졌습니다.

코가 아오이 씨께서 목소리를 담당하셨는데, 제가 알고 있는 작품에 등장하지 않아 익숙하지 않은 분입니다. 하지만 캘리코 연기는 매우 만족스럽기에 앞으로의 활동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번 1월 7일에 1주년 기념 스킨이 업데이트 된다고 하는데...허를 찔렸습니다.
이제까지 모은 모든 구매토큰과 생강쿠키 토큰까지 박박 모아서 크리스마스 스킨에 올인했기 때문에 지금 거지거든요...WA2000의 1주년 스킨을 어떻게든 가지고 싶은데...울고 싶습니다.

핑백

  • LionHeart's Blog : [소녀전선] 10전역 너무 빡세다; 2018-02-17 21:58:46 #

    ... 후 PP-90와 XM3에 접근할 수 있는 헬리포트 위로 이동하기 때문에 2턴에 반드시 '저지'를 잡아야 합니다. 저지와의 전투 후 떡실신한 나의 제대 보스 '저지'는 지난 리뷰에서 소개했던 저지 공략법과 동일합니다. 다만 보스 공격력이 상향되어 장판 데미지가 페이즈에 따라 1->3에서 바뀐 것과 다르게 10전역에서는 정확히 기억 ... more

덧글

  • 이젤론 2018/01/03 01:41 # 답글

    저도.... 울고 싶습니다. ㅠㅠㅠㅠ
  • LionHeart 2018/01/03 11:01 #

    그나마 중국에서는 스콜피온이 패키지로 되었었다고 해서, 그쪽은 구매할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 불멸자Immorter 2018/01/03 08:25 # 답글

    호오.. 공략 감사합니다 ㅎㅎ 전 아직 8지역도 못 뚫고 이벤트 하면서 육성 중이네요 ㅎㅎ
  • LionHeart 2018/01/03 11:02 #

    8지역은 죽창제대 하나만 있으면 보스 '드리머' 잡기가 편해집니다.
    공수요정이 있으면 더욱 빠르고 쉽게 클리어 할 수 있더군요. 물론 저는 공수요정이 없습니다(...)
  • 함부르거 2018/01/03 08:33 # 답글

    애들 레벨링 하는데도 헉헉대는 저로서는 까마득한 제대 편성이군요. ㅠㅠ 에이씨 스킨이나 질러야지. ^^
  • LionHeart 2018/01/03 11:03 #

    코스트가 적게 들어서 자주 사용하다보니 다른 제대보다 빠르게 만렙을 달성하는 것이 가능했습니다.
    사실 레벨링보다도 편제확대를 위한 코어 수급이 정말 어려웠어요 (...)
  • 함부르거 2018/01/03 11:16 #

    전 코어는 충분합니다. 많이 나오는 2~3성 위주로 레벨업 하다 보니 지금 쌓인 코어만 600개가 넘어요. -_-;;; 문제는 게임 할 시간이 없어서 일퀘 깨는 것도 어렵다는 겁니다. ㅠㅠ 만렙 달성한 인형이 이제 겨우 10개니... ㅠㅠ
  • LionHeart 2018/01/03 11:19 #

    저런 ㅠㅠ....
    이미 알고계시겠지만 혹시나 해서 팁을 드리자면, 제 경험상 레벨링은 전역을 돌아서 하는 것이 아닌 것 같습니다. 고급모의훈련과 작전보고서로 올리는 것이 가장 효율이 좋더군요. 플레이타임이 부족한 상황이라면 더더욱 좋습니다. 편제 수와 전역 난이도에 따라 획득하는 경험치가 다르기 때문에, 1링크 저레벨 전술인형으로 낮은 난이도의 전역부터 돌며 레벨링 하는 것보다, 5링큰 100레벨 전술인형으로 높은 난이도의 전역을 돌고 자유경험치를 모아 작전보고서를 작성하여 레벨링하는 것이 짧은 시간에 더욱 많은 경험치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를 위해서는 자료실의 '자동화 실험실' 업그레이드와 전지수급이 필수지만, 플레이 시간이 적다면 큰 문제가 되지는 않습니다.
  • 호빠 2018/01/04 01:38 # 삭제 답글

    오 감사합니다 ^^
  • LionHeart 2018/01/04 11:26 #

    도움이 되었다면 저도 기쁠 것 같습니다. :)
댓글 입력 영역


애드센스반응형

통계 위젯 (화이트)

145154
1250
15471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