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per Blue Blood Moon + Lunar Eclipse Diary

Super Blue Blood Moon

어제인 2018년 1월 31일은 Super Blue Blood Moon이 뜨며, 개기월식(Lunar Eclipse)이 일어나는 날이었습니다. Super Moon은 이전에도 몇 번인가 본 적이 있지만 Blood Moon이나 개기월식은 처음이었어요.

[모든 사진은 클릭하시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Super Moon은 평소보다 닭이 크고 밝게 보이는 달을 말합니다.
Blue Moon 한 달에 보름달이 두 번 뜨는 것을 의미합니다.
Blood Moon은 달이 붉게 보이는 현상을 말합니다.
Lunar Eclipse, 개기월식은 지구가 태양을 가리면서 달이 어두워지는 현상(달이 지구 그림자에 들어가는 현상)을 말합니다.

보기 귀한 현상들이 겹경사로 일어난 날이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한국천문연구원의 발표에 따르면 개기월식 진행시각은 다음과 같았습니다.

반영식의 시작 = 1월 31일 19시 49분 48초
부분식의 시작 = 1월 31일 20시 48분 6초
개기식의 시작 = 1월 31일 21시 51분 24초
개기식의 최대 = 1월 31일 22시 29분 54초
개기식의 종료 = 1월 31일 23시 8분 18초
부분식의 종료 = 2월 1일 0시 11분 36초
반영식의 종료 = 2월 1일 1시 10분
Lunar Eclipse

전 부분식이 시작되는 9시부터 촬영을 시작했습니다.

사진에서는 그림자에 의하여 개기일식과 같이 달이 사라지는 것처럼 보입니다. 개기일식 현상만 알고 있던 저는 달도 똑같이 사진처럼 사라지는 것인 줄 알았어요. 하지만 실제로 눈으로 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개기월식은 달이 사라지는 것이 아니라 지구의 그림자에 의하여 점차 어두워지다가 붉은 색으로 변합니다. 이 사실을 뒤늦게 깨닫고는 부랴부랴 카메라 설정을 바꾸었네요.

처음에는 Super Moon이라서 달이 매우 밝기 때문에 카메라의 ISO 값을 낮추고, 셔터스피드를 빠르게 해서 찍어야 달의 표면이 선명하게 찍힙니다. 하지만 개기월식이 진행될 수록 달이 어두워짐에 따라, 어두워진 부분은 기존 설정으로는 위처럼 카메라가 담아내지 못합니다. 그래서 조금씩 카메라의 ISO를 높이거나, 셔터스피드를 느리게 하여 달의 색이 변화하는 모습을 촬영해야 했어요.

이를 몰랐던 저는 타임랩스만 돌려놓고, 추위를 피해 집에 들어가 커피를 홀짝인지라...개기식 때의 사진은 어설프기 그지 없습니다.

심지어 Blood Moon이 된 뒤로는 좀처럼 초점이 깨끗하게 잡히지 않아서 결과물에 대한 아쉬움이 큽니다. 다음은 7년 후라고 하는데, 그 때 재도전 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


애드센스반응형

통계 위젯 (화이트)

64162
1276
1537466